의사가 개발·창업한 외국인 의료관광 유치 플랫폼 ‘마이뷰티트립’

의료산업 / 고동현 기자 / 2021-12-08 18:04:15

[메디컬투데이=고동현 기자] 글로벌 의료관광 시장은 연 100조에 육박할 정도의 매머드급 시장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도 2010년부터 의료 해외 진출 및 외국인 환자 유치 지원 법령을 통해 의료관광업을 17대 신성장 동력산업 중 하나로 선정, 정부 차원에서도 적극적인 성장을 지원하는 추세다. 이를 통해 2009년 6만명이었던 외국인 환자는 2019년 49만명을 돌파하며, 누적 진료수입 3조원을 넘어서는 등 매년 연평균 23.5%씩 성장하는 거대 산업으로 거듭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해외 현지 인적 네트워킹에 전적으로 의존한 영업과 잠재고객 발굴, 중개 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어 지속적인 중개가 요원하다는 점, 이 과정 상 발생하는 중간비용이 외국인 관광객과 국내 병의원에 동시 전가되고 있다는 점 등이 산업의 건전한 성장을 저해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는다.

의사 출신인 아틀라스21 홍규표 대표는 의료관광 산업의 미래 전망과 현재 시장이 안고 있는 개선점들에 착안해 국내 의료 서비스 이용 수요가 있는 외국인 잠재고객과 외국인 환자를 유치하고자 하는 병의원을 직접 연결해주는 플랫폼 창업을 결심, 마이뷰티트립을 선보였다.

엄격한 조건을 충족한 사업자만이 허가를 통해 영위할 수 있는 외국인 환자 유치업 및 의료관광업 등록을 승인 받아, 국내 거주 및 국내 방문 외국인이 안심하고 믿을 수 있는 의료진에게 K-의료뷰티를 체험할 수 있도록 오랜 시간 준비했다.
 

▲ 홍규표 대표 (사진=아틀라스21 제공)

홍규표 대표는 “현재 국내 외국인 의료관광객들의 절반 이상은 미용 시술을 목적으로 방문한다. 오랜 기간 미용 의료 업계에 몸담아오며 많은 외국인 환자들을 대면할 기회가 자연스레 많았는데, 그 분들 입장에서의 불편함과 그들을 맞이하는 의사 입장에서의 아쉬움을 동시에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 직접 플랫폼 개발에 도전했다”고 밝혔다.

마이뷰티트립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미용의료관광에 특화된 정보를 제공한다. 플랫폼을 통해 외국인 잠재고객과 전국 각지에 있는 피부과, 성형외과, 치과 등이 직접 소통하고 예약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발됐다. 아울러 미용의료 뿐 아니라 각 병의원이 위치한 인근 헤어샵 예약 기능과 주요 관광지 등의 정보를 함께 제공하고 있어 K-의료뷰티를 중심으로 다양한 연관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론칭 초기 마이뷰티트립은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국내 거주 외국인들부터 우선 대상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개시한다.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2020년 국내 거주 중국계 외국인은 90만명, 베트남 20만명, 태국계 18만명 등이 국내 거주하고 있으며, 국내 거주 외국인을 대상 입점 병원 뿐 아니라 당사 플랫폼 방문 및 이용을 증대할 계획이다

마이뷰티트립은 정식 론칭 이전 베타 버전부터 20여곳에 달하는 피부과, 성형외과, 치과 등이 입점했으며 미국, 태국, 중국, 베트남, 러시아 등 다양한 국적의 의료관광 잠재고객들이 플랫폼에 방문하는 등 많은 관심을 받았다.

홍규표 대표는 “플랫폼 정식 론칭 이전부터 전국 각지의 병의원들로부터 많은 입점 문의를 받았다. 또한, 소셜미디어 등을 이용한 시장 테스트 개념의 광고 활동을 진행해본 바 다양한 국적의 의료관광 잠재고객들이 마이뷰티트립을 방문하는 등 실제 예약이 성사되기도 해 놀라웠다. 이러한 반응을 통해 국내 많은 의료기관들이 외국인 환자 유치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동시에 다양한 국적의 K-의료뷰티 잠재고객들이 있다는 것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며, “무엇보다 마이뷰티트립을 통해 국내 의료기관과 외국인 환자들이 서로 만족할 수 있는 중개 서비스를 선보여 국내 의료관광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하는 플랫폼으로 성장시켜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습도 높아도 신경자극 전달하는 신경보철기 개발
엑스레이 유도 초음파 단층촬영기법 ‘XACT’ 개발
발달기 신경세포에 에너지 공급 조절하는 단백질 규명
모바일로 1시간 이내 코로나 확진자 접촉 여부 확인 시스템 개발
경북대, 알츠하이머병의 비정상적 신경 특징 개선하는 저분자 화합물 발견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