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기 치아교정 적정 시기는?

치과 / 고동현 기자 / 2021-12-09 18:17:48

[메디컬투데이=고동현 기자] 자녀들의 치열이 불규칙하거나 돌출 등의 문제가 생기기 시작하면 부모들은 고민에 빠지기 시작한다. 언제 교정치료를 시작해야 할지와 어떤 종류의 방법을 선택할지에 대한 고민에 빠지기 시작한다. 더구나 청소년기에는 외모에 민감한 시기이기에 심리적인 불안감으로 자신감까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치아교정은 치아가 벌어지거나 덧니, 돌출된 치아와 교합이 맞지 않거나, 치아나 얼굴 골격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해서 간단히 육안으로만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 외관상 보이지 않는 골격의 정밀한 검사를 진행한 후에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다.

그러면 도대체 청소년들의 치아교정은 언제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 얼굴의 골격 문제로 인해 치료를 진행하게 되는 경우라면 대게 성인 치아교정과 다르게 턱 교정 치료부터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래턱이 나온 경우에는 빠른 교정 치료가 필요하기에 소아기에 시작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치료시기를 놓칠 경우 치료 기간이 오히려 길어질 뿐 아니라 교정 치료의 효과 또한 떨어질 수 있다. 반대로 아래턱이 들어간 경우와 위턱이 나온 경우에는 교정 치료시기를 조금 늦추는 보는 것이 좋을 수가 있기에 정밀한 검사를 필요로 한다.
 

▲ 박현준 원장 (사진=더서울치과 제공)

치아에 문제가 생겨 치료를 진행하게 되는 경우에는 치료시기를 다양하게 볼 수 있는데 심한 유치열기로 치료를 필요로 한다면 일찍 검진을 통해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지만 유치열기에 생긴 문제가 크지 않을 경우에는 영구치가 거의 나오는 12세 전후에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성남 더서울치과 박현준 원장은 “개인의 외관 골격과 체격, 성격이 개인마다 다른 것처럼 소아청소년기에 아이들도 개인별 치아와 골격이 각각 다른 특징을 지닌다”면서 “모든 청소년에게 동일한 치아교정 치료시기를 정할 수 없기 때문에 보다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청소년기의 교정 치료는 성인 치아교정의 치료보다 예민한 치료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시스템을 구축하고 전문적 관찰이 가능한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덧니교정, 심미성과 기능성 모두 고려해야
잇몸치료 제때 해야 자연치아 보존한다
임플란트, 정교한 식립과 함께 사후관리도 중요
치아교정 심미성 높이기 위한 방법
임플란트, 잇몸 건강하면 식립‧임시보철물 장착까지 원스톱

SNS